감속에너지 재생시스템 (REGENERATIVE BRAKING SYSTEM,i-ELOOP)

감속에너지 재생시스템 (i-ELOOP)


일본 마쯔다(MAZAD) 기업의 대표적인 기술인 SKYACTIV technology 에 포함되어 있는 감속에너지 재생시스템을 소개하고자 한다.

감속에너지 재생시스템 i-ELOOP (REGENERATIVE BRAKING SYSTEM,i-ELOOP)는 자동차의 감속시에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기로서 회수하여 자동차가 필요로 하는 전기에너지로서 재이용하는 기술이다. 실제 주행시 연비향상은 약 10%로 시산한다.

일반적으로 전력을 발전하는 알터네이터은 엔진출력의 약 10를 소비한다고 한다. 

여러분들 자전거를 탈때 라이트를 켠상태에서는 패달을밟는 힘은 더욱 많이드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주행중 알터네이터를 부하를 줄이는 것이 연비향상에 도움이 된다. 이 알터네이터 발전부하를 줄이기 위한 기술이이 감속에너지 재생기술이다. 리튬이온의 보조배터리 추가하고  캐패시터(Capacitor) 장치들 도입한다. 캐패시터는 재생한 에너지를 순각적으로 충전하여 효율좋게 전기를 공급하는게 가능하다. 즉, 큰 정전용량과 급속층전이가능하고, 연구적인 수명이 특징이다. 

재생에의해 고효율적으로 전력을 충전하는 것으로 연비가 향상되고, 재시동시의 전력으로 공급할 수 있다. 또한 이이들링스톱(Idling Stop)상태에 에어콘등의 전장품에 전력을 공급하는게 가능지기 때문에 이이들링스톱(Idling Stop) 시간을 길게 할 수 있는 잇점이 있다. 지금까지 전부 버려지는 에너지였던 감속에너지를 회수하는 [재생]기술은 더욱 많은 자동차에 채용되어 효율도 더욱 개선되어 지리라 생각된다.


작성: 2014년 3월 21일
자료: 2012년 도쿄 모터쇼 (2012년12월)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