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 벤츠 E 클래스에 도입된 BlueTEC 디젤엔진

E클래스에 도입된 BlueTEC 엔진은 70년이상 걸친 메르세데스의 디젤엔진 기술로 여러가지 기술혁신이 이루어진 엔진 시스템이다. 


메르세데스 벤츠 E클래스 세단과 스테이션 외건
전자제어식 가변 터보차져에 의한 출력퍼포먼스
3리터 V형식 6기통  BlueTEC 엔진 최대출력 155kW(211PS)/3400rpm, 
최대토토 540Nm(55.1kgm/1600240rpm (5리터 가솔린엔진과 동급 토크)
저소음, 저진동화를 철처하게 추구했다. 그리고, 차세대 커먼레일시스템(고압디젤분사시스템), 입자상물질(PM)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DPF 등의 기술을 도입을 통해 디젤엔진이 가지고 있는 연비향상과 크린 배출가스를 실현했다. 

차세대 커먼레일시스템
커먼레일시스템은 초고압 연료분사장치에의해 엔진 실린더내에 분사하는 시스템이다. 
BlueTEC 엔진의 크린성, 저진동, 저소음, 저연비를 더욱 진화시켜 세밀한 연료분사제어와  민감한 레서폰스(응답성)이 가능하게 된 연료분사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의 인젝터는 피에조 인젝터를 채용했다. 피에조 인젝트는 연료분사의 레스폰서가 뛰어나기 때문에 보다 세밀한 연료분사제어가 가능하게 된다. 즉, 디젤연소의 이상적인 연소상태를 만들어 내는게 가능하게 된다. 이 결과로 출력향상과 저연비, 저진동, 저소음, 배기가스 정화에 공헌하게 된다.

DPF (액상 물질 제거필터)
배기관 사이에 설치된 DPF가 배기가스의 PM(입자상물질)을 흡착. DPF에 일정량이상의 PM가 쌓이게 되면 엔진제어로 필터온도를 600도 까지 상승시켜, 쌓인PM 물질을 연소, 제거한다.  이로 인해 특별한 메인터넌스가 필요없게되어 장기간 높은 효율이 발휘된다.


전자제어가변 터보차져
터빈의 흡기측 블레이드가 가변하는 전자제어식 터보차져를 채용. 저회전시에는 빠른 응답성과 고회전시에는 고출력을 발생하는것으로 가속페달 조작에 대한 뛰어난 응답성을 실현했다. 이로인해, 뛰어난 드라이빙이 가능해졌다.

BlueTEC : 유해물질을 크게 저감시킨 배기정화시스템
배기가스 생성물을 최소한 줄인것 뿐만아니라, 고효율 촉매시스템에 의해 효율적인 배출가스크린화를 실현시켰다. E350 BlueTEC avant grade를 가능하게 한 것이 AdBlue (요소수용액)인젝터와 SCR촉매 컨버터이다. 이 시스템은 인젝트로 배기가스중에 AdBlue 를 분사하여 암모니아를 생성시켜 SCR촉매 컨버터를 통과 시켜 유해한 질소산화물(NOx)를 최대80%를 무해한 질소와 물로 환원하는 배출가스 정화장치이다. 
화학반응에 의해 유해물질로 무해물질 등으로 변화하는  BlueTEC는 점점 엄격해지고 있는 배기가스 규제를 통과가 가능한다.


3.5리터 V6 디젤엔진

 AdBlue 탱크, 컨트롤 유니트, 분사노즐  
탱크는 뒤족트렁크 바닥 밑쪽에,통상 스페어 타이어를 탑재하는 부분에 탑재


미국, 일본, EU의 배기가스 규제 통과


작성:2010.03.22
출처,참고: 메르스데스 밴츠 재펜, nikkei TRENDY net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