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연료분사장치


연료분사시스템

 엔진에 연료를 공급하는 장치가 연료분사 스템으로 엔젝션시스템(fuel Injection system)라고도 한다.

연료탱크에 저장되어 있는 연료는 연료펌프로 파이프 나 호스에 의해 엔진에 공급되고 최종적으로 인젝터라는 부품에 의해 엔진 실린더내에 분사된다.  인젝터는 엔진제어장치에서 전기신호에 의해 개폐하는 밸브로 밸브가 열리고 인젝터 선단의 많은 작은 분공에서  압력이 높아진 상태에서 연료가 분무상태로 분사된다. 


  • 포트 분사 방식/ 직접분사방식

일반적인 가솔린엔진에서는 인젝터는 실린더 헤드의 각 실린더의 흡기포트에 부착되어 있다. 연료는 흡기행정에서 분사되어 공기와 함께 실린더내에 흡입된다. 이러한 연료분사를 하는 엔진을 포트분사엔진이라고 한다.

포트분사엔진에 대하여 실린더내에 직접연료분사하는 엔진을 직접분사엔진(직분엔진)이라고 한다. 디젤엔진에서는 이전부터 사용되어진 연료분사방식이다. 현재는 가솔린엔진에도 채용되는 경우도 있다. 희빅연소 등의 연비향상에 도움되는 연료분사 방식이다. 단, 직접분사 방식은 실린더내의 압력이 높은 압축행정의 말기에 분사을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고압 연료료분사 펌프 등이 필요하게 된다.


참고 포스팅: 디젤엔진 고압분사 시스템 https://ecokskim.tistory.com/34


  •  직접분사엔진(Direct Injection engine)

자동차가 평탄한 도로에서 일정속도로 주행하는 경우 그렇게 높은 엔진출력이 필요기 때문에 출력이 불필요한 출력낭비가 된다. 사용되는 연료를 줄이면 출력을 낮출수 있으나 너무 많이 낮추면 정상적인 엔진연소가 되지 않고 만다. 실린더내에 공기의 난류(공기유동의 급격한 흐름)를 만들어 연료와 공기의 혼합을 촉진시키므로서 어느정도까지는 연료를 줄일수 있는 희박연소(린번)가능하게 되는 희박연소가능한 한계가 있다. 이 분사방식을 채용한 실린더내에 직접 연료를 분사하는 것을 직접분사엔진(Direct Injection engine)이라고 한다.  

직접분사엔진는 연료를 줄이는 것만 아니라, 펌핑손실등의 손실을 줄이는게 가능하게 때문에 연비향상효과가 있다. 그러나 부품수가 증가해서 고스트(Cost)가 증가하기 쉽다.



작성: 2014년 4월 4일
참고:자동차사전  (Japanese) 

Tags: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