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도 승용차 일본시장 동향조사(JAMA)
2017년도 승용차 일본시장 동향조사(JAMA)
JAMA : 일본자동차 공업회
일본자동차공업회(사단법인)은 2017년도에 실시한 일본 승용차 시장동향조사 결과를 정리했다.
본 조사는 단신세대를 포함한 일본 전국의 일반세대에 있어서 승용차의 소유, 장래구입동향등을 2년에 1회 간격으로 매회 조사하여 수요의 질적변화의 장래예측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것이다.
이번 연도는 보유현황, 사용실태, 앞으로의 구입동향 등에 관해 시간경과에 따른 변화에 주안점을 두었다.
또한, 토픽으로서 차세대자동차, 선진안전기술, 차세대기술, 젊은층에 주목하였다.
◆ 시간경과에 따른 조사결과의 주요특징
1. 승용차시장 동향
· 승용차 세대보유율 76.8%. 지방권, 고수익층, 가족세대에서 높을 보유율 경향은 변화없다.
· 수도권 중심부,근교 및 지방권도시부에서는 차량보유와 편리성보다도 필요성과의 관계가 강하다. 그러나 수도권주변부 및 지방권주변부, 도시부에서는 편리성과 필요성이 양쪽모두 관계가 강하다.
· 경승용차는 증가경향. 경승용차 포함한 복수보유도 증가경향이고 경승용차로 보유를 바꾸는 이행은 계속된다.
· 자동차를 소유하지 않은 이유로는 유지비용 부담이 상위로 증가하는 경향. 앞으로 구입의향은 낮은 수준이다.
2. 승용차 유저의 특징과 사용현황
주운전자는 세대 라이프 단계에 있어서 고령기가 1/4를 점한다. 가족관계는 가계중심자가 약60%를 차지한다.
쇼핑과 외출 중심의 사용은 지금까지와 같다. 유지비는 약40% 이상이 부담을 느끼고 있다.
3. 구입상황
· 동일합 타입, 클래스에서 대체구입이 중심
· 보유 장기화 경향은 변화없다.
4. 앞으로 보유, 구입동향
· 보유대수를 줄이거나 처분하는 경향과 보유장기화경향이 계속유지한다.
· 다운사이즈 (작은 차량으로 바꿈)경향은 유지. 차세대엔진 차량으로 구입의향은 약30%이다.
◆ 토픽 조사결과의 주요특징
1. 차세대자동차에 관한 의식
· 하이브리드와 전지자동차와 60%이상 인지. 그러나, 하이브리차를 제외하고 수용은 낮은 수준이다.
2. 선진안전기술차량에 관한 의식
· 운전을 계속함에 있어서 불안을 커버하는 [예방안전기술]의 관심도는 높다. 60세 이상에서 관심도가 높은경향이 계속되고 있다.
3. 차세대 기술에 관한 의식
· 자율주행 차량에 관심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약40% 이상. [자율주행 레벨3] 까지 기술을 기대하는 응답자는 약20%정도에 그친다.
· 약40% 이상이 초소형 모빌리티를 인지하고 있고 구입, 이용할 의향이 있는 응답자는 약20이하이다.
4. 보유형태에 관한의식
· 렌탈카 이외의 자동차 서비스에 관한 인지 및 사용의향은 아직 낮은수준이고 보급도중에 있다.
· 카셰워링은 일본 수도권중심부에서가 전국보다 높은 인지율이다.
5. 고령층 분석
· 아직 운전의식을 가지고있고 운전에관한 불안에서 이동수단이 확보된다면 약70%가 면허증반납제도를 이용할 의사가 있다
6. 젊은층분석(4륜차 비보유자)
· 자동차 사용가치는 인식하고 있으나 비용를 들여가면서까지 차량을 소유할려고 하는 의식은 낮다.
작성 : 2018년 7월 15일
출처 : 일본자동차 공업회, 2018년 4월 9일 https://release.jama.or.jp/sys/news/detail.pl?item_id=18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