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쯔다(MAZDA),SKYACTIVE-D (디젤 엔진기술)
마쯔다(MAZDA),SKYACTIVE-D (디젤 엔진기술)
마쯔다(MAZDA)의 SKYACTIVE TECHNOLOGY(스카이엑티브 테크놀리지) 자동차 기술에 포함되어 있는 스카이엑티브 엔진 기술인 SKYACTIVE-G의 가솔린엔진기술 소개에 더행 SKYACTIVE-D로 불리는 디젤 엔진기술을 소개드린다.
참고 포스팅:
마쯔다(MAZDA),SKYACTIVE TECHNOLOGY(스카이엑티브 테크놀리지)
마쯔다(MAZDA),SKYACTIVE-G (가솔린 엔진기술)
감속에너지 재생시스템 (REGENERATIVE BRAKING SYSTEM,i-ELOOP)
SKYACTIVE-D 는 마쯔다가 개발 및 제조하는 직렬 4기통 디젤엔진의 명칭으로 SKYACTIVE TECHNOLOGY의 크린 디젤엔진 기술을 말한다.
SKYACTIVE-D 특징
- 엔진 압축비를 14.0인 저압축비를 실현하여 기존 엔진에 비교해 약 20% 연비가 개선되었다.
- 2스테이지 터보차져를 채용하여 저속에서 고속까지 부드러게 직선적인 응답성을 실현하였고, 낮은 속도영역에서 대폭적인 토크향상을 실현했다. (최대회전수 5200rpm)
- 고가의 NOx후처리 장치 없이 세계각국의 배출가스 규제를 통과 할 수 있는 배기정화를 이루어 냈다. (유럽의 Euro 6, 북미:Tier2Bin5, 일본: 포스트 신장기규제)
기존의 디젤엔진 자동차는 NOx, Smoke를 배출 전에 정화시키기 위한 후처리 장치가 필수적으로 장착되기 때문에 그 만큼의 차량가격이 비싸져 디젤자동차의 보급이 더뎌진 요인이었다. 게다가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해 효율이 좋은 연소가 되지 못하고 연비를 악화시키는 단점이 있다.
크린 디젤엔진 기술인 SKYACTIVE-D 에서는 다양한 기술혁신에 의해 연소를 더욱 향상시키는 것으로 비싼 NOx 후처리 장치를 사용안하고도 일본의 배기가스 규제를 통과 하는 뛰어난 배출가스 성능을 이루어 냈다. 동시에 저압축비(14.0)에 의한 고효율 연소기술에 의해 기존의 엔진에 비교하여 20% 연비개선을 실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