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탄가 / 세탄가

옥탄가

기솔린연료가 엔진내 연소시에 녹킹(Knocking, 이상연소)이 발생하기 어려운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즉 옥탄가가 높을수록 연료의 잘발화는 덜해지고, 녹킹현상이 발생하기 어렵다는 것을 나타된다.
이 지표는 노킹현상이 발생하기 어려운 대표성분인 [이소옥탄]옥탄가 100 과 녹킹현상이 발생하기 쉬운 성분의 대표인 [노르말헵탄] 옥탄가 0 으로 구성된 표준연료로 안티녹크성을 평가한다.
즉, 옥탁가 90 이라는 것은 이소옥탄90: 노르말헵탄10의 혼합비의 표준연료와 같은 안티녹크성을 나타낸다.
일본의 경우 일본공업규격(JIS)에 의해 옥탄가 96이상을 하이옥크 가솔린, 89이상을 레규라 가솔린으로 정하고 있다.
덧붙이면, 옥탄가가 100이 최고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다. 옥탄가가 130정도 연료인 항공기연료도 있다.
세탄가
디젤엔진의 연료인 경유가 엔지내 연소시에 녹킹이 발생하기 여려운정도와 착화성이 좋은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즉, 세탄가가 높을수록 노킹이 발생하기 어렵고, 착화성이 좋음을 나타낸다.
이 지표는 노킹현상이 발생하기 어려운 성분의 대표인 [n-세탄] 세탄가 100과 녹킹이 발생하기 쉬운 성분의 대표인 [헵타메틸노난 C12H34] 세탄가 15으로 구성된 표준연료로 안티녹크성을 평가한다.
일본의 경유세탄가는 약55-60 이다. 

연료 세탄가  (n-세탄의 %)+0.15(n-헵타메틸노난의 %)


안티녹크성: 연료특성의 한가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엔진연소실에서 연소시 노킹현상(이상연소)발생하기 어려운 정도를 나타낸다. 가솔린 연료는 옥탄가 ,경유는 세탄가 지표로 나타낸다. 즉 옥탄가, 세탄가가 클수록 안타노크성이 큰다는 것을 의미한다. 

작성:2010.03.16
참고: 내연기관 공학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