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EV)구동용 동기모터

회전식 모터는 [자석][전자석][자성체] 중에서 2가지를 조합하는게 기본이다. 자성체이외는 로터와 스태터 중에서 한가지를 사용한다. 교류동기모터에서는 일반적으로 스태터를 전자석, 로터를 영구자석으로 구성한다. 일반적으로는 스태터를 바깥쪽,스태터를 안쪽에 두고, 모터종류에 따라 아우터 로터형도 존재한다. 이들이 조합은 용도와 목적에 따라 선택된다.

◆ 유도모터

교류모터 원점은 자계이동에 발생하는[와전류]를 이용하여 회전하는 유도모터이다. 영구자석이 필요없고, 도선을 사용하여 만들기때문에 대용화, 고출력화 하기가 쉽고, 코스트가 적게든다. 주로 엘러베이트용 모터, 철도차량용 모터 등에 사용된다. 단순한 제어로 일정한 회전수로 작동하는데 적합하다.

◆ 동기모터 

자동차와 같은 항상 속도를 변동시키면서 주행하는 구동용으로는 늘 주파수와 동기한 회전가 얻어지는 동기형 모터가 사용된다.

 

◆ AC동기모터와 DC블러시레스 모터는 같은 모터

전기자동차(EV) 구동용으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모터는 [영구자석교류식3상 AC동기형]이다. 제조사, 차종등에 따라서는 DC블러시레스로 표기하는 경우도 있다. 실은 이것들은 같은 것이다. 모터 자체로 보면 3상교류전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AC동기모터가] 된다. 배터리에서 모터까지의 시스템 전체로 본 경우는 직접적인 전원은 DC이다. 일반적으로 DC모터의 극성을 바꾸는데 사용되는 블러시를 사용 하지 않는 것으로 부터 [DC블러시레스 모터] 명칭이 사용되고 있다.

 

참조 포스팅:

2015/02/11 – [자동차부품] – 전기자동차(EV)용 모터(Motor)기본구조와 요소

작성: 2015년 2월 13일

참고: Motor fan illustrated (Japanese)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