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상식] 엔진 냉각수 온도를 지정온도 범위에 유지하는 게 중요

엔진 냉각수 온도가 높은것이 문제가 되는것은  당연하지만, 냉각수 온도가 낮은상태가 계속되는 것도 문제가 된다.


엔진냉각수 온도가 너무 높으면 노킹발생, 엔진의 과도한 마찰열 발생의 원인이 되어 단기적으로 치명적인 사고와 연결될 수 있다. 역으로 냉각수 온도가 낮은 경우는 원래 시동시에 가장 낮은 경우등이 있으므로  이 것으로 인해 치명적인 사고와 연결되는 경우는 없다. 


엔진은 적정온도 범위에 최고성능이 발휘되도록 설계되있으나 저온이 되면 연소실에 발생한 열이 냉각수로 많은 열이 전달되어 엔진 냉각손실 증가된다. 특히, 저회전, 낮은출력 운전 범위의 경우 손실이 크게 되어 연비가 악화 된다. 이것은 ECU(엔진제어 유니트) 가 냉간시의 열량증가를 하게 되는 하나의 원인이다. 

동시에 블로바이가스양이 증가하기 쉽게 되어 오일 온도도 상승되지 않은상태에 혼입한 연료, 수분은 증발하지 않게 되어 엔진오일 악화가 급속히 진행되어 찌껴기가 쌓이는 원인이 된다.   


연료가 과도하게 공급되면 장기적으로 실린더벽면의 윤활성악화에 의해 마모가 진행되어 블로바이가스 경로가 막히게된다. 겨울에 히트가 잘 않듣는 트러블이 발생된다. 이 경우에는 서모스탯 잘 닫히는 않은 트러블 이므로 점검해서 교환이 필요하다. 

                            

작성: 2014년 3월 6일

출처: 오토메카닉(2013년 4월, Japanese)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