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28/2010
중고자동차 체크항목(2)-가장 중요한 엔진부를 체크하자.
엔진부분의 고장은 수리비용이 아주 비싸므르, 가장 세심하게 확인하자.
자동차 외관이 아무리 좋아도 엔진부에 이상이 있는 중고자동차 구입은 절대 피하자.
밤퍼가 떨어져도 자동차 운행은 가능하나, 엔진 내부의 피스톤링이 변형되거나 하면 자동차운행이 불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엔진부의 트러블은 아주 심각한 문제가 된다. 또한 엔진부 수리비용이 매우 비싼경우가 많다. 이러한 트러블을 피하기 위해, 엔진과 미션등의 엔진부의 체크를 세심하게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자동차 지식이 없는 일반인들이 하기란 힘들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렇지만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첫째, 엔진시동 걸어보자. 한번에 엔진 시동이 걸리는지 확인하자. 한번에 시동이 안걸리는 자동차는 피하자. 그리고 다음 시동이 걸린 엔진의 아이들링 상태는 안정한가를 확인하자. 엔진시동이 걸린후 곧바로 정지해 버리든가, 엔진회전이 자연스럽지 못하다면 이것도 피해야 한다.
둘째, 엔진룸 내부를 보자. 기계적 지식이 없어도 엔진 내부를 평가하는데 별 문제 없다. 엔진 소리를 잘 들어 보자. 탕탕하는 부자연스런 소리는 안나는가 확인하자.만약, 같은 차종이 있어면 눈으로 비교해보는 것도 좋다. 그러면 엔진룸 내부 개조여부를 알 수 있다. 기본적으로 엔진룸 내부 개조는 차 수명을 단축시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셋째, 머플러에서 나오는 배출가스를 확인하자. 엔진 워밍업이 완료된 상태에도 힌연기나검은연기가 겨속 배출되면 어딘가 이상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넷째, 트랜스미션(변속기)을 확인하자. 트랜스미션이 고장나면 수리비가 아주 크게 든다. AT자동차인 경우 변속기쇼크를 확인하자. 변속기를 기어를 변환했을때 차량 보디가 흔들리 정도로 느껴지면 수명이 얼마 안남은 걸로 판단하자. MT자동차 경우 기어 2단으로 변속했을때 어딘가 걸리는 느낌이 들면 내부에 문제가 있는걸로 판단하자.
작성: 2010.02.28
참고: 중고차 구입 메뉴얼(Japanese 19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