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 신형연료전지 자동차 컨셉트카 [Honda FCV CONCEPT]

혼다 신형연료전지 자동차 컨셉트카 [Honda FCV CONCEPT] 

 

                Honda FCV concept                                Honda Power Exporter concept

    

 

혼다는 신형연료전지자동차 (이하, FCV)컨셉트카 [Honda FCV CONCEPT] . 연료전지자동차(FCV)에서 최대출력 9kW의 AC출력이 가능한 외부공급 충전기의 컨셉트 모델[Honda FCV CONCEPT]를 세계처음으로 발표했다.  이 컨셉트카를 베이스로 한 신형 FCV를 2015년중에 일본에 시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후 미국, 유럽으로 시판할 예정이다. 혼다는 FCV 와 외부공급 충전기에 더해서 혼다 독자기술인 고압수전해 시스템을 채용한 패키지형 [스마트 수소스테이션]의 보급을 촉진를 하기 위해 수소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CO2 Zero 사회를 조기실현를 위해 노력한다.

혼다는 다양한에너지원에서 제조가능하고, 수송, 비축도 가능한 수소를 차세대의 유망한 에너지 캐리어로 보고 있다. 수소와 공기중의 산소를 화학반응시켜 발생한 전기에 의해 모터를 구동시켜 달리는 연료전지자동차(FCV)를 최고의 친환경자동차로 설정하고 1980년대 후반부터 적극적으로 연구개발을 해왔다.

2002년 혼다가 개발한 연료전지자동차(FCV)는 미국환경보호청및 캘리포니어 대기자원국으로 인정받은 연료전지자동차(FCV)로서 세계체초로 취득했다. 2003년에는 세계최초로 영점이하에서 시동가능한 연료전지 스택[Honda FC STACK]를 개발하여 2005년에서 세계처음으로 FCV를 미국의 개인유저를 상대로 리스판매를 하였다.

Honda FCV CONCEPT는 FCX Clarity의 후속모델로서 성능향상과 코스트 다운를 추구한 차세대 연료전지자동차(FCV)의 컨셉트카이다.  이 컨셉트카에 탑재하고 있는 신개발 연료전지스택은 기존형보다 33%소형화하면서도 출력은 100kW이상, 출력밀도 3.1kW/L로 기존형비 약 60향상을 실현했다. 이 소형화한 연료전지스택을 포함한 파워트레인을 시판차놀서 세계처음으로 세단형의 본넷에 집약하여 탑재하였다. 이로 하여 성인5인이 쾌적하게 탑승할 수 있다. 

Honda FCV CONCEPT는 70MPa의 고압수소비축스택을 탑재하여 700km이상 항속거리를 달성했다. 수소스택의 재충전에는 약3분정도 단기간에 완료가능하여 현재 가솔린 자동차와 동등하게 사용가능하다.

 FCX Clarity로 테스트로 이루어 낸 외부공급기능을 탑재하여 연료전지자동차(FCV)와 외부공급 충전기를 사용하여 달리는 전원으로 재난시에  자동차가 전력을 커뮤니티에 제공하는게 가능하다.

 

 

관련 포스팅:

2014/02/23 – [일본자동차] – 연료전지 전기자동차 FCX 크라리티 (Honda, Fuel Cell Electric Vehicle FCX CLARITY)

 

 

작성: 2014년 11월 18일

출처: Honda HP, autoplog(Japanese)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