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차 연비에관한 지식

승용차 연비에 관한 지식 

 일전에 [실제주행연비는 카탈로그 표기된 연비수치 보다 낮다.]라는 포스팅을 한적이 있다. 오늘은 카탈로그 여비와 실제주행연비가 차이가 나는 요인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한다. 


Q1. 자동차 카탈로그 연비(km/L)는 어떻게 결정되나?

이 연비수치은 각국이 정한 연비 계측법에 따라 계측하여 그 결과를 각국이 심사하여 결정한다.

연비측정방법은 일정조건하에 공평하게 계측하기 위해 실험실내에 자동차를 고정하여 정해진 모드(주행패턴)에 따라서 주행하여 카탈로그 연비를 계측한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카탈로그에 표기된 연비 수치는 직선의 평평한 도로를 정체가 없는 상태에서 어어컨, 라이트를 사용하지 않고 주행한 결과가 카탈로그 연비라고 생각하시면 된다

Q2. 자동차 카탈로그 연비(km/L)와 실제주행연비가 일치하지 않는 이유는?

실제로 계측한 데이터를 보더라도 같은 차종의 자동차라도 운전자 개인의 실제주행연비는 크게 다르다. 

카탈로그 연비는 하나의 참고치로 보시기 바란다.

Q3. 자동차 카타로그 연비(km/L)와 실제주행연비는 얼마나 차이가 나는가?

일본자동차 공업회에 따르면, 일본의 경우 카탈로그 연비 수치에 대해서 실제주행연비는 평균 10·15모드연비보다 약30% 낮다고 한다. JC08모드 연비의 경우는 평균 약20%차이가 난다고 한다. 

(단, 이 수치는 평균치이고, 평균치보다, 좋은경우, 나쁜경우도 있다.) 

Q4. 자동차 카탈로그 연비(km/L)와 실제주행연비가 똑 같지 않은 큰 이유는 ?

사용환경, 전장품, 사용법 등에 따라 연비는 변한다. 

카탈로그 연비와 실제주행연비의 차이를 평균하면 사용한경에서 약20%, 전장품에서 약 30%, 사용법에서 약 50%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Q5. 자동차 카탈로그 연비(km/L)와 실제주행연비의 차이는 차종에 따라 다른가 ?

차종에 따라 다르다. 카탈로그 연비가 높은 자동차일수록 실제주행연비와의 차이가 큰 경향을 보인다.

카탈로그 연비가 높은 자동차일수록 여러가지 전장품의 영향이 큰 것이 이유로 실제 주행연비와 차이가 크게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실제주행연비도 높다는 것은 변함이 없다.


Q6. 계절에 따라서 연비 차이가 나는가 ?

계절에 따라서 연비가 약 10% 차이가 난다. 

여름에는 에어컨을 많이 사용하고, 겨울에는 엔진등의 온도가 설정 온도까지 올라오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따라서 연비는 봄과 가을에 높은 경향이 있다. 하루의 평균온도가 10-20℃가 가장 좋다. 


Q7. 경사길 , 비오는 도로, 눈내리는 도로 등에서도 연비 차이가 나는가 ?

크게 차이가 난다. 예를들어 도로 구배 4%의 오르막길에서는 약10%이상 연비가 악화된다. 

피부로 못느낄 정도의 경사길에서도 연비에 영향을 미친다.


Q8. 주행속도에 따라 연비 차이가 나는가 ?

차이난다. 평균속도※ 60-70km/h 가 가장 연비가 높다. 

정체도로 등에서 평균속도가 저하되면 연비가 크게 악화된다. 평균속도가 높아지면 약 60-70km/h 까지는 연비가 좋아진다. 이 이상이 되면 서서히 연비가 악화된다.

평균속도: 1회 주행시의 총주행거리 ÷ 총시간. 정체, 신호등 등에서 멈추는 경우가 많으면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평균속도가 저하된다. 즉, 도로의 정체상태에 따라 연비는 크게 변한다.


Q9. 엑셀레이터의 사용법에 따라 연비 차이가 나는가 ?

액셀레이터 사용에 주의를 하면 연비는 약 10%이상 향상하는 경우도 많다.

급가속은 연비가 크게 악화된다. 천천히 여유를 가지고 가속할수록 연비는 향상된다. 단 운전시 주위의 자동차의 흐름에 따라 적정하게 운전하는것도 중요하다.

액셀레이터 사용에 주의를 하면 같이 동승자에 편안한 운전이 된다.


Q10. 1회 드라이버의 주행거리에  따라 연비 차이가 나는가 ?

주행거리가 짧은 드라이버는 연비가 나빠진다. 

엔진이 차가운 상태에서 엔진시동을 하게되면 엔진회전수가 높아져 많은 연료를 소비하게 된다. 

따라서 장거리를 주행하는 경우가 엔진의 온도가 올라가 연비가 좋아진다.


Q11. 사용환경, 사용법 이외에 연비 차이가 나는 요인은 ?

전장품의 사용, 특히 에어컨이 연비를 악화시킨다.  

운전자에 따라 전장품은 사용되는 패턴이 다르기 때문에 카탈로그 연비 시험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따라서 실제주행연비의 연비악화 요인이 된다.


Q12. 카탈로그 연비를 표시하는 의미가 있는가 ?

예, 연비를 비교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카탈로그 연비는 같은 조건에서 공평한게 평가한 결과이다. 따라서 연비수치가 반드시 드라이버의 연비와 일치하지 않아도 자동차 를 서로 비교할때 한가지의 참고로서 활용할 수 있다.

카탈로그 연비와 실제주행연비가 반드시 일치하지 않지만 자동차를 구입할때 어떤 차종이 연비가 좋은가를 판단하는데 유효한 것이다.

참고 포스팅

2010/04/02 – [일본자동차] – JC08 모드

2010/03/31 – [일본자동차] – 10 ·15 모드 연비



작성: 2014년 4월 18일

출처: 일본차 공업회(Japanese)

Tags: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