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배출에너지 회수기술로 자동차 연비향상

엔진 배출에너지 회수기술로 자동차 연비향상

 

하이브리드, 직접분사식가솔린, 디젤터보 자동차 등의 엔진 열효율. 또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포함한 차량의 효율은 급속도로 향상되고 있다. 그러나, 연료가 가진 에너지 중에서 동력으로 쓰여지는 것은 약 20-40% 정도. 나머지 60-80%는 외부로 배출되어 버려지는 에너지이다.즉 자동차가 배출하는 에너지가 지구를 데우고 있다.에너지 손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열에너지는 촉매 활성화와 Warm up이외에는 거의 이용되지 않고 있다. 오늘날의 자동차는 엔진냉각만을 위해 에너지가 소비되고 있다고 말 할 수 있다. 이렇게 버려지는 에너지를 사용하게 된다면 열효율은 향상된다. 즉, 자동차 열효율 더욱향상 시킬 가능성이 있는 배열회수 기술이 최근 일본 자동차 기술회 및 전시회에 소개되고 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연비가 높은 이유는 아이들링 스톱과 에너지회수을 적극적으로 실행하기 때문이다. 기존 자동차는 브레이크 구동에 의해 발생하는 열에너지로 변환되어 대기로 방출되어 되는 운동에너지를 회수하여 전기발전에 이용하는 기술로 연비를 향상시키고 있다.

크린 디젤에 의해 주목 받고 있는 과급 다운사이징도 에너지회수를 위한 시스템이다. 즉 배출에너지를 회수하여 이용하는 것으로 열효율을 높여 연비를 향상 시키고 있다.

 

◆ 자동차 배열 회수 기술

관련 포스팅 :

2014/05/25 – [자동차부품] – 자동차 배기열회수장치 (2014년 일본자동차 기술회 전시회)

2012/05/29 – [자동차부품] – 자동차 폐열회수 장치

2014/05/27 – [자동차부품] – 파워트레인 냉각 시스템(Calsonic Kansei) (2014년 일본자동차 기술회 전시회)

작성: 2015년 2월 2일

출처: Motor fan illustrated (Japanese)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