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브레이크종류

◆ 자동차 브레이크 종류

자동차는 달리는 이상 멈추는 능력이 아주 중요하다. 브레이크는 자동차가 고출력,고성능 일수록 안전하게 멈추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브레이크(Brake)는 주행중(운동, 이동)에 자동차를 감속시키거나 정차시키는 장치이다. 이러한 동작을 제동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제동장치라고도 불린다.

자동차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브레이크 종류는 5가지이다.

◇ 디스크 브레이크 (Disk brake)

주행중에 차륜과 동일체로 되어 회전하는 다스크로터를 유압으로 브래이크 패드로 밀착하여 그때 발생하는 마찰력에 의해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장치이다.

장점:안정된 제동력 확보가 가능, 방열성이 뛰어남.

이러한 장점으로 특히, 고속주행시 큰 브레이크 성능을 발휘한다.

◇ 드럼 브레이크 (Drum brake)

차륜 안쪽에 설치된 드럼내부에 브레이크 슈가

장착되어 브레이크 슈를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압착시켜 제동력을 발생하는 시스템이다.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에 코스트가 저렴한 장점이 있으나 방열성이 좋지 못한 단점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전륜은 디스크 브레이크, 후륜은 드럼 브레이크를 채용하는 차량도 상당히있다. 이에반해 고급차량,스포츠카 모델는 강하고 안정된 제동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전륜과후륜 양쪽을 디스크 브레이크를 채용한 차량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 엔진 브레이크 (Engine brake)

엔진에 연료를 공급하지 않으므로 인해 엔진저항에 의해 발생하는 제동작용이다. 단독으로 제동장치가 있지 않고 자동차에는 액셀페달, 스로틀 등에 제동력을 돌려 엔진출력을 떨어트림으로서 엔진브레이크 작용이 발생한다.

◇ 회생제동 브레이크 (Regenerative brake)

모터를 발전기로써 기능하게 되면 발전기는 자동차속도를 줄이려 하는 에너지가 발생하게 된다. 이 에너지를 이용하게 되면 발전기를 브레이크로서 사용하게 되어 동시에 배터리에 충전이 가능하게 된다. 이것이 회생제동 브레이크다. 즉, 일반적으로 브레이크를 사용시에 마찰열로서 버려지게 되는 차량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서 충전하는 방식이다. 이때 충전해놓은 에너지를 차량 출발시에 에너지로 사용함으로서 연료저감이 가능하여 연비향상이 된다.

◇ 배기 브레이크 (Exhaust brake)

엔진 브레이크 효과를 증가 시키기 위한 보조 브레이크의 한 종류로서 디젤차량에만 탑재되어 있는 장치이다. 보조 브레이크로서 엔진브레이크 효과를 높이기 위해 배기관에 설치된 밸브를 닫음으로 엔진내의 배기압력을 높여 엔진 제동력을 높이게 되어 있다.

최신기술로서 장해물을 자동검출하여 차량이 멈추는 충돌저감브레이크를 탑재한 차동차가 증가하고 있다

작성: 2018년 5년 20일

이미지 출처 : https://factsofcars.blogspot.jp/2016/04/braking-system-diagram.html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